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동부건설, 첨단 기술 활용 '스마트 건설' 확대:시사앤피플
로고

동부건설, 첨단 기술 활용 '스마트 건설' 확대

시공 과정 전반 걸쳐 드론 활용 데이터 수집 및 관리

이명숙 기자 | 기사입력 2023/03/20 [15:31]

동부건설, 첨단 기술 활용 '스마트 건설' 확대

시공 과정 전반 걸쳐 드론 활용 데이터 수집 및 관리

이명숙 기자 | 입력 : 2023/03/20 [15:31]

▲ 동부건설, 첨단 기술 활용 '스마트 건설' 확대 현장 모습     ©

[시사앤피플] 이명숙 기자 = 동부건설은 2023년을 맞이해 드론을 활용, 첨단 스마트 건설을 통한 현장관리를 더욱 확대 추진하고 있다고 20일 밝혔다.

 

동부건설은 설계, 시공, 안전관리, 유지보수 등 시공 과정 전반에 걸쳐 드론을 활용한 데이터 수집 및 관리를 실시 중이다.

 

또한, 고도의 첨단 지능화 시대를 맞이해 기존 건설업의 낡은 이미지에서 벗어남과 동시에 생산성과 수익성 극대화를 위한 해법을 스마트 건설에서 찾겠다는 것이다.

 

더 나아가 동부건설은 3년 연속 무사고에 도전하고 있는 올 한해 스마트 기술을 통해 안전성을 획기적으로 높여갈 계획이다.

 

동부건설은 BIM(Buiding Information Modeling, 건설정보모델링) 데이터를 기반으로 3D 가상 건설현장을 구현, 시공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오류와 문제를 사전에 파악, 제거함으로서 시공품질의 안정성을 높여가고 있다.

 

BIM을 활용하면 3차원 디지털 가상 공간에서 구조물을 설계할 수 있고, 이를 통해 비정형적이고 공사 난이도가 높은 구조물도 더욱 손쉬운 설계와 시공이 가능하다.

 

아울러 고위험 중장비 작업에 대한 시뮬레이션 등을 통해 안전사고 예방 측면에서도 효과가 높다고 동부건설 측은 설명했다.

 

유지보수와 품질관리에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동부건설은 드론으로 건축물의 외관을 촬영, 균열 등을 사전에 식별해 리스크를 사전에 최소화하고 있다.

 

이 외에도 동부건설은 현장 지형의 촬영을 통한 재해 예방 및 안전점검, 측량 데이터 분석을 통한 공사 물량 산출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동부건설 관계자는 "스마트 건설은 우리나라 건설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제고 등 새로운 신성장 동력으로 자리매김하기 위한 필수 요소"라고 귀뜸했다.

이명숙 기자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